교육과정
: 교육과정 : 교육 프로그램 : 정규 과정
학습영역 | 학습목표 | 주요 학습내용 |
---|---|---|
컴퓨팅 사고력과 알고리즘 |
- 문제해결 사고력 -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능력 |
- 컴퓨팅 사고력 (논리적 추론, 패턴, 분할, 추상화 등) -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 설계 - 알고리즘의 구현과 검증, 문제의 분류 및 복잡도 이론 |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프랙티스 |
-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 - 소프트웨어 공학적 소양 |
-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의미 - 자료구조의 표현과 활용 방법 - 소프트웨어 설계, 구현, 검증 방법 - 소프트웨어의 개발 협업의 자세와 방법 |
컴퓨터 구조와 네트워크의 이해 |
- 컴퓨터의 구조와 동작 원리 - 네트워크의 구성과 동작 원리 |
- 컴퓨터의 구성 요소와 동작 원리 - 데이터 표현과 통신,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와 동작 원리 - 컴퓨터의 입출력, 센서, 액츄에이터 제어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
데이터 모델과 과학적 분석 |
-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 -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 |
- 자료의 개념, 자료의 검색, 수집, 관리 방법 - 데이터 모델과 DB 개념 -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 시각화, 스토리텔링 |
컴퓨터 과학의 응용과 융합 |
- 컴퓨터과학과 수학·과학간의 응용과 융합 - 컴퓨터과학과 인문·예술간의 응용과 융합 |
- 컴퓨터과학과 수학의 연계성, 융합적 문제 해결 - 컴퓨터과학과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융합 - 컴퓨터과학과 인문학, 예술의 융합 |
컴퓨터 과학과 정보사회 |
- 정보보호와 보안 - 사이버 윤리 - 사회적 책임 |
- 컴퓨터과학의 사회적 영향력, 직업과 진로 - 정보의 중요성과 정확성, 정보보호 및 보안 - 가치관, 직업윤리, 책임의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