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홈으로 : 교육과정 : 교육 프로그램  :  정규 과정

정규 과정

미국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영국 교육부의 CAT(Computing At School) 등의 커리큘럼에 기초하며, 또한 존스홉킨스 대학의 CTY 영재원의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아래와 같이 6개의 학습영역에 대해 교육을 운영합니다.
학습영역
학습영역
학습영역 학습목표 주요 학습내용
컴퓨팅 사고력과
알고리즘
- 문제해결 사고력
-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능력
- 컴퓨팅 사고력 (논리적 추론, 패턴, 분할, 추상화 등)
-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 설계
- 알고리즘의 구현과 검증, 문제의 분류 및 복잡도 이론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프랙티스
-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
- 소프트웨어 공학적 소양
-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의미
- 자료구조의 표현과 활용 방법
- 소프트웨어 설계, 구현, 검증 방법
- 소프트웨어의 개발 협업의 자세와 방법
컴퓨터 구조와
네트워크의 이해
- 컴퓨터의 구조와 동작 원리
- 네트워크의 구성과 동작 원리
- 컴퓨터의 구성 요소와 동작 원리
- 데이터 표현과 통신,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와 동작 원리
- 컴퓨터의 입출력, 센서, 액츄에이터 제어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데이터 모델과
과학적 분석
-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
-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
- 자료의 개념, 자료의 검색, 수집, 관리 방법
- 데이터 모델과 DB 개념
-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 시각화, 스토리텔링
컴퓨터 과학의
응용과 융합
- 컴퓨터과학과 수학·과학간의 응용과 융합
- 컴퓨터과학과 인문·예술간의 응용과 융합
- 컴퓨터과학과 수학의 연계성, 융합적 문제 해결
- 컴퓨터과학과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융합
- 컴퓨터과학과 인문학, 예술의 융합
컴퓨터 과학과
정보사회
- 정보보호와 보안
- 사이버 윤리
- 사회적 책임
- 컴퓨터과학의 사회적 영향력, 직업과 진로
- 정보의 중요성과 정확성, 정보보호 및 보안
- 가치관, 직업윤리, 책임의식
운영학급
  • 운영학년 :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3학년 (서울시 교육청 소속 초·중·고교)
  • 운영학급 : 일반반, 심화반(초등학교 5학년 ~ 중학교 3학년)       

관련사이트

  • 에듀넷
  • Computing at School
  •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
  • EBS 소프트웨어야 놀자
  • Code.org
  • 경인교대 미래인재연구소...
  • Google CS 아웃리치 이니셔티브...
  • Google CS First
  • Google Computer Science<br />f...
  • CS Unplugged
  • CS Field Guide
  • Career with STEM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미래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엔트리
  • 초등컴퓨터교사협회
  • Code Academy
  • Tynker
  •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 Code Club(영국)
  • koodikoulu(핀란드)
  • 기타1
  • 기타2